[보도자료] 영남대 사이버감성연구소가 참여한 MBC 3·1절 특집 다큐 <독도 데이터전쟁> 3월 1일 방송 N
No.9689055빅데이터로 분석한 독도문제
AI와 데이터 시대, 지금 가장 필요한 독도 이야기!
MBC가 3·1절 특집으로 포항MBC 다큐멘터리 ‘독도 데이터전쟁’ 2부작(연출.박찬열, 구성.정꽃님)을 3월 1일과 5일에 방송한다.
포항MBC 다큐멘터리 [독도 데이터전쟁]에 사용된 빅데이터 분석 자료
‘독도 데이터전쟁’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독도 데이터의 현주소를 분석하고, 독도 문제의 진실과 AI 시대에 맞는 새로운 대응 방식을 제시하는 다큐멘터리다. 영남대학교 사이버감성연구소는 트위터, 유튜브, 블로그JP 등 온라인상에 광범위하게 퍼져있는 독도 관련 데이터를 수집, 분석했다.
오는 3월 1일에 방송될 ‘독도 데이터전쟁’ 1부에서는 온라인상에서 <독도>, <다케시마>, <리앙쿠르 록스> 라는 세 가지의 이름으로 존재하는 독도 데이터의 위기를 살펴본다.
2부에서는 독도에 대한 한일 인식 차이와 일본이 오염시킨 독도 데이터 문제를 살펴본다. 또 독도가 일본 정치권과 넷우익의 주요 이슈가 된 과정과 이유를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정리하고, 일본의 속내를 공개한다.
포항MBC 다큐멘터리 '독도 데이터 전쟁'은 지난 해 10월 방송통신심의위원회 ‘이달의 좋은 프로그램’과 제284회 한국피디연합회 ‘이달의 피디상’을 연속으로 수상한 바 있다. MBC 3·1절 특집 ‘독도 데이터 전쟁’ 1부는 오는 3월 1일 오전 8시 55분에 방송된다.